배에서 꾸르륵 소리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스형)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증상을 겪어보았는가? 이는 대단히 고통스럽다. 물론 내 경우는 아니지만, 주변인이 30년이 넘게 이 증상 때문에 고생을 하였다. 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스형에서 동반되는 것인데,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고 자기도 모르게 가스를 스륵 분출한다.
그리되었을 경우 타인에게 본의아니게 피해를 끼치게 되어 타인이 싫은 내색을 비치면, 이에 대한 무한 눈치를 보고야 만다. 그럼 이것이 심리에 더욱 제재를 가하여, 타인이 있으면 더욱 긴장하고 반복되면 대인기피증도 생기고 배에서 꾸르륵 소리,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스형 등의 증상은 더욱 악화된다.
이런 고통을 겪는 나의 주변인은 더군다나 여자이다. 남자도 아니고 여자로서 더욱 수치심을 느끼며, 심리 상태도 더욱 예민해지게 된다. 남자가 방귀를 붕붕 뀌어도 눈살이 찌푸려지는데, 여자는 오죽하겠는가? 방귀가 나오고 배에서 꾸르륵 소리는 나나 이를 참으니 더욱 증상이 심해지고, 자기도 모르게 스륵 가스가 새어 나오면 냄새는 더욱 지독해진다.
이에 용기내어 치료해보고자(타인에 대한 긴장감을 조금이나마 줄여보려고) 그녀와 같이 영화관도 갔었지만(사실 코로나라 사람이 거진 없었다. 드문드문 전체 영화관에 10명이 채 안되었던 기억이다. 오히려 영화관이 더 안전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냄새나지 않았냐고 계속 반문해오는 그녀가 너무 안타까웠다.
인터넷 서칭을 해보니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를 위해서는 심리적인 안정을 편안히 유지해야 하고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항우울제 및 신경안정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게 하는 유발 음식이나 장에서 거부 반응을 일으킬 음식이 있는 경우 해당 음식을 가급적 먹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이밖에 유산균이 다량 포함하는 요구르트 등을 먹는 것, 식이섬유를 포함한 식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