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 효능
녹용은 피가 정체되어 어혈 등이 발생하여 일어나는 병, 오한이나 열이 나는 병, 소아의 경력이나 폐렴, 기력을 강하게 하고 치아를 내고, 노화 방지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체의 구성과 생명 활동의 핵심인 '정' 충족하기 위한 약으로 녹용은 사용되어 왔습니다. 정액은 생명의 기초입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에 의한 선천적인 '정' 이외에 후천의 '정'을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녹용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효능을 보면, 약해진 심장혈관 및 심근을 회복시키고, 소화기관을 촉진하며, 신장기능을 활발히 합니다. 또한 근육의 피로에서 회복시키며, 정신적으로 신경 긴장, 신경 쇠약인 사람에게는 진정작용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정력감퇴 및 무기력증, 성 기능 회복을 도우며, 붓기나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녹용 추출물이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는 것에 주목하여 연구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고 하니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고 있는 요즘 더욱 기대되는 약이라 하겠습니다.
녹용 부작용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해롭습니다. 녹용은 독성은 없으나 과량섭취 시에는 변비, 잇몸 붓기, 코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량이 아닐지라도 섭취 후에 상복부 통증, 메스꺼움, 식은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상부 위장관 출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숨 가쁨, 가슴 답답함, 과도한 발한 및 쇼크로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와 같은 녹용의 부작용을 피하고자 오열이나 소변이 노랗고 붉은색을 띠는 사람,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 두통, 코막힘, 발열, 오한, 기침, 가래 등의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 고혈압, 현기증, 비정상적인 보행 등이 있는 사람은 녹용 섭취를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