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독립스쿨을 읽었습니다. N잡은 요즘 만인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시기에 특히나 유행하는 말입니다. 부업이나 투잡으로도 표현될 수 있겠습니다. 한 개인이 본래 직업 외에 다른 직업을 가짐으로써 수익원을 여럿 마련하는 것이지요. 이는 파이프라인을 여럿 가진다라는 말로 또한 대체될 수 있겠습니다.
OSMU(One Sourse Multi Use)
파이프라인을 여럿갖는 것은 효과적 시간관리로 가능합니다. 효과적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파이프라인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쉬운 예로 유튜브 원고를 써서 영상 콘텐츠를 하나 생산했다고 했을 때, 이 원고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재료로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원고들을 모아 전자책을 발간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전자책이 확장되면 종이책을 쓰게 되는 것이고요. 그럼 또다시 이와 관련하여 오프라인 강의나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하나의 소스를 통해 다양하게 사용하는 One Sourse Multi Use, OSMU라 합니다.
허대리의 경우는 OSMU의 출발점으로 오프라인 강의를 먼저 시작했습니다. 회사에서 카드뉴스 마케팅 업무를 했는데, 이 카드 뉴스 제작하는 방법에 관한 강의입니다. 이와 같이 자신이 다니는 직장의 업무를 부업으로 연결 짓는다면 들어가는 에너지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월1,000만원에 도달하기까지 1년
허대리는 지식창업으로 첫 수익은 5만원, 5만원에서 월 1,000만원에 도달하기까지는 1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사실 1만시간의 법칙은 옳지 못하다고 주장하는 책이 있습니다. 확고한 목표와 이를 위한 실행 그리고 실행에 대한 피드백 개선, 이런 선순환 사이클이 반복된다면 1만시간의 법칙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허대리 역시 카드뉴스 제작하는 노하우가 부업하기 전에 이미 가지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그가 들인 시간이 1만시간은 아닙니다. 사실 어느 정도의 수익화를 위해서는 상위 1%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만 되어도 처음 해당 분야에 진입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충분한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여기서 이야기하는 수익화 기준점이 1만시간의 법칙에서 상정하는 기준점과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의도는 1만시간까지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동기부여 차원에서 1만시간의 법칙 책을 언급했으니 약간의 논리적 모순이 있을 수도 있음을 인정합니다.
재능 공유 플랫폼을 초기진입방법으로 사용하라!
오늘 블로그 이웃 중 한명의 글을 읽다가 포트폴리오가 없는 초보 사업가에 대한 팁을 하나 얻었습니다. 처음 서비스 제공 시 무료로 제공하라는 것인데, 흔히 알 수 있는 얘기일 수 있겠지만 여기에 나아가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즉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거기에서 나오는 결과물 또는 후기를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겠다는 조건을 거는 것입니다. 무료 서평단 모집도 이와 같습니다.
책에서 허대리 역시 '재능 공유 플랫폼을 초기 진입 방법으로 사용하라!' 는 얘기도 위와 같은 맥락입니다. 이를 통해 초보 사업가는 해당 사업 분야에서 자신의 경험도 쌓고 포트폴리오 또한 얻을 수 있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허대리가 추천하는 지식 컨텐츠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독립스쿨의 큰 장점은 허대리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예시가 많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허대리가 제안하는 지식컨텐츠 사업 컨셉들 중 저의 마음에 와 닿는 것만 추려본 것입니다.
1.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광고 카피작성법
2. 직장에 다니면서 이모티콘으로 월 1,000만원 버는 방법
3. 발표할때 떨지 않고 내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4. 인스타그램 감성여행사진 찍는 방법
5. 작곡 몰라도 괜찮아요, 하루만에 컴퓨터로 작곡하기
6. 어서와, 피아노는 처음이지? 두시간만에 한 곡 완성
7. 내면의 아이를 발견하는 명상클래스
8. 상처받는 연애는 그만! 건강한 연애를 위한 심리상담
9. 문학적 글쓰기를 통한 내면 치유방법
N잡러를 위한 마음의 기술
일단 여러 가지 일을 해낼 수 있으려면 몇몇 가지 마음의 기술이 있으면 유용합니다. 허대리는 내가 갖지 못한 것에 집중하는 순간 마음의 평정심이 무너지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즉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는 것이 마음이 안정되고 하는 일이 잘 되는 것입니다.
또한 친구나 가족들에게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일을 공유할 필요는 없다고 얘기합니다. 그냥 조용히 연락을 줄이고 하려는 목표에 집중하라 합니다. 보통 그들은 지금 저희가 하려는 일들을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일일이 이를 얘기 다하고 그들에게 인정받으려 한다면, 그들의 충고 또는 힐난에 순식간에 에너지가 고갈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마음의 기술들을 N잡러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성공 경험을 맛보기 위해서 대부분의 경우에서 통용되는 것들이니 자신에게 체화시켜두면 좋으리라 봅니다.
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모든 발걸음 응원하면서 글을 맺겠습니다. 감사합니다.